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타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치사율, 예방접종

건강

by 나혼자살아보세 2020. 8. 26. 07:17

본문



한타바이러스는 설치류를 숙주로 삼지만 설치류에게는 질병을 유발시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설치류의 침, 소변, 대변을 통해 한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 중에서도 몇몇 종은 인간에게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합니다. 


한타바이러스의 이름은 한국에 있는 한탄강에서 유래되었고, 이호왕박사가 등줄쥐의 폐에서 병원체를 최초로 발견했습니다. 1976년에 7년만의 연구끝에 발견해낸 병원체를 다른 국가들은 많은 의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호왕박사가 한국형출혈열 질환인 한탄바이러스의 병원체가 맞다는것을 증명하고 인정받게 됩니다. 이호왕 박사가 한탄바이러스라고 이름을 지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바이러스의 발견을 도왔던 송내리 근처에 한탄강이 있었고, 둘째로는 한국전쟁 당시 미군의 3천명이 넘는 한탄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곳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호왕박사는 이산가족이었는데, 남북을 가로지르는 강이 한탄강입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경로




신장증후군출혈열 한타바이러스는 동아시아, 유럽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북미와 남미에서는 발생하는 한타바이러스는 치사율이 50%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한타바이러스는 폐증후군입니다. 폐증후군은 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된적은 없습니다. 주로 한타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사람들은 농부, 군인과 같이 야외에서 일하는 젊은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생하고, 국내에서는 매년 300~60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감염경로로는 쥐의 배설물에 있는 바이러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또한 설치류에게 물려 상처가 날 경우에도 바이러스 감염이 됩니다. 재밌는 사실은 실험실 쥐에서도 이 바이러스가 발견됩니다. 


한타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유행성출혈열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고, 치사율은 약 1~15%정도입니다. 유행성출열혈의 잠복기간은 2~3주 정도 되고 고열과 구토, 복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2~3개월이내에 몸이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 사람간의 전염사례는 없습니다.




한타바이러스 증상




폐 또는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는 폐를 공격하는 폐증후군(HPS)과 신장을 공격하는 신장증후군출혈열(HFRS)이 있습니다.

두 한타바이러스는 증상이 많이 비슷합니다. 설치류의 배설물 혹은 소변을 만지거나 공기중 바이러스 노출로 발열과 두통, 근육통이 2주 정도 뒤에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복통이나 설사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도있습니다. 

폐증후군(HPS)과 신장증후군출혈열(HFRS)의 치사율은 많은 차이가 납니다. 




폐증후군의 치사율은 약 50%에 달하고 신장증후군출혈열의 치사율은 1~15%정도입니다. 폐증후군은 기침과 호흡곤란이 일어 날 수 있고, 증상들이 심해지면 혈압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현재 치사율은 대략 5%미만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1~15%는 예전데이터입니다.)


신장증후군출혈열에 감염된 사람 중에는 증상이 거의 없는 무증상자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는 사람들은 저혈압쇼크가 오고, 신부전이 나타나고 무뇨(소변이 안나옴)현상을 겪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후유증없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한타바이러스의 진단은 혈액검사 통해서 실시합니다. 신장과 다른 장기를 공격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혈액검사를하고, 폐증후군이 의심되면 X-RAY로 흉부를 검사합니다. 



한타바이러스 치료와 백신



치료를위한 치료제는 딱히 없습니다. 증상에대한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폐증후군은 혈압을 안정시키기위해 산소와 약을 회복치료에 씁니다. 

신장증후군출혈열의 경우 신부전으로 투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맥에 투여하는 항바이러스제 리바비린을 증상완화를 위해 투여하기도합니다. 



한탄바이러스에 자주 노출된 사람들은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시기는 한달 간격으로 2회접종하고 1년뒤 1회접종을 또 실시합니다. 참고로 폐증후군의 경우에는 아직 백신이 없습니다. 




한타바이러스, 한탄바이러스 뭐가 맞는지?



한타라고했다가 한탄이라고 했다가 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한타바이러스 안에 한탄바이러스가 속해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한타바이러스가 더 큰 개념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