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돗물 유충 정수기, 수돗물 유충 샤워필터 과연 효과는?

건강

by 나혼자살아보세 2020. 7. 24. 01:31

본문

인천 수돗물 여파가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수돗물에서 나온 유충 때문인데요. 계속된 유충신고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은 우리가 쓰지 않고 살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쓰이기 마련입니다. 샤워를 하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식사를 할때, 양치질을 할때 등 모두 가정에서 수돗물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정수기업체에 유충을 거를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날로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국내 정수기는 깔따구 유충을 필터로 걸러낼 수 있을까요? 









깔따구 유충 정수기 필터효과



국내 대표적인 정수기 기업인 코웨이의 관계자에 따르면 "깔따구 유충 수준의 크기는 코웨이 정수기를 통해서 모두 제거가 가능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수기에는 3개의 필터가 있으며, 첫 번째 필터로도 충분히 걸러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웨이 정수기는 오염물질을 거르기 위해서 필터가 장착되어 있고, 대표적인 필터인 RO멤브레인 필터와 나노트랩 필터가 이물질과 오염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RO멤브레인이라는 필터에 대해서 설명하기를 필터 기공의 크기가 0.0005㎛(마이크로미터)라고 합니다. 이는 머리카락의 수 만분의 1크기의 이온물질까지 거른다고 하며, 나노트랩 필터는 0.5~1㎛ 크기의 입자까지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깔따구 유충의 크기는 약 11mm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정도 크기는 충분히 거르고도 남습니다. 그러면서도 코웨이 업계 관계자는 필터의 수명을 고려하여 교체를 해주는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코웨이 뿐만 아니라 다른 국내 정수기 기업들인 쿠쿠홈시스, 청호나이스, 웰스, LG전자, SK매직, 바디프렌드 등 모두 정수기 필터에서 유충을 걸러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물질은 다 걸러낼 수 있는 수준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중 청호나이스의 정수기는 최고의 필터력을 자랑하는데 0.0001㎛(마이크로미터) 까지 걸러 낼 수 있습니다. 0.0001㎛는 머리카락 굵기의 백만분의 1 수준입니다. 

또한 연수기도 정수기만큼의 필터력을 자랑하진 않지만 유충을 걸러내기에는 충분하다고 합니다. 





수돗물 유충 샤워기 필터효과




인천시에서는 수돗물 유충이 실제로 발견된 가정에 한해서 필터 구매비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공동주택 저수조 청소비 보상에 대한 보상 가이드라인을 정했습니다. 수돗물에 대한 불안심리로 정수필터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샤워기에 장착되는 필터는 해충 방제 기능은 따로 없지만, 5㎛ 이상의 불순물을 걸러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실상 걸러지는것이죠. 샤워기 필터마다 성능의 차이가 있는데 좋은 제품들은 유해균인 대장균, 황색포도알균, 녹농균 등도 걸러주며, 염소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