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웨이트 부작용 데드리프트 호흡으로 인한 블랙아웃(deadlift blackout) 예방법

건강

by 나혼자살아보세 2020. 7. 14. 12:28

본문

 

 

 

요즘처럼 여름에는 다들 몸만들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지식도 예전에는 진입장벽이 높았지만, 지금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으로 손 쉽게 웨이트를 접할 수 있게 되었죠. 그래서 헬스장에 가면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3대운동 중 하나인 데드리프트(Deadlift)라는 운동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이 보신 운동일겁니다. 바벨에 원판을 끼워서 앉은상태에서 상체를 견고하게 들어주어 양팔로 바벨을 잡고 하체에 힘을 실어 들어 올리는 운동을 말하는데요. 이 운동은 하체가 메인이긴 하지만 전신운동이라고 불릴만큼 우리 몸 전체적으로 자극을 주는 다관절 운동입니다. 주로 스트렝스라고 하여 강한 힘을 기르기위해 하는 운동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데드리프트 입문자들에게는 위험한 운동이기에 항상 자세를 점검하고 중량을 천천히 올려야합니다.

 

 

 

 

이 운동을 하다가 픽픽 쓰러지는 장면을 가끔 보셨을겁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고중량 데드리프트를 하다가 이렇게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을 데드리프트 블랙아웃(deadlift blackout)이라고 합니다.

 

 


 

 

 

 

 

만약 사진과같이 데드리프트 블랙아웃 이후 장애물에 머리를 부딪힌다면 뇌진탕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고중량으로 데드리프트를 할 시에는 주변에 친구의 도움을 받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헬스장비, 기구들이 전혀 없는 평평한 곳에서 해야합니다.

 

 

 

 

그럼 왜 이런 증상이 생길까요?

 

 

 

 

블랙아웃 현상은 보통 대부분의 경우 바벨을 들어올릴때가 아닌, 다 들어올린 이후에 혹은 들어올리고 바벨을 

놓는 순간에 많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고중량 리프트를 수행할때에 복압을 넣어주게 됩니다. 복압은 스쿼트, 데드리프트에서 허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데요. 이 복압을 넣어주는 과정에서 뇌로가는 뇌 혈류량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단단해진 복부의 복압을 푸는순간 뇌 혈류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서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되는것입니다. 순간적으로 뇌의 혈류량의 변화가 극심하다 보니 저산소증을 겪게되는것입니다. 정상인이라면 괜찮겠지만 만약 자신이 뇌질환, 심장질환을 앓고 있다가 블랙아웃 현상을 겪게된다면 꼭 병원을 가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데드리프트 블랙아웃 예방법

 

 

 

 

복압은 되도록 짧게

 

 

 

숨을 너무 오래참지 마시기바랍니다. 복압을 줄때 숨을 참는데 그 숨을 참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당연하게도 뇌가 산소없이 돌아가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모든동작에서 숨을 참을 필요는 없습니다. 허리보호를 위해서 바벨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동작까지 복압을 넣어주어야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앞서말했듯이 뇌로가는 산소가 부족해집니다. 그러니 적당히 바벨을 드는 순간 숨을 내쉬어주고 다시 복압을 잡고 바벨을 내려주거나, 크로스핏처럼 바벨을 들고 바로 손에서 내리는 동작을 할 수 있는 조건의 시설이라면 그렇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흥분한 나머지 복압을 풀고 과도하게 숨을 들이마시며 소리를 지르거나 한다면, 블랙아웃 현상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래앉아 있을경우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하체에 피가 몰리게 되면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고중량 데드리프트를 하기전에 1분정도 주변을 걸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탈수

 

 

여러분들의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아 현기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고중량 리프트시에는 꼭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술, 약

 

 

술을 마시면 혈압이 낮아집니다. 저혈압 상태에서의 데드리프트는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고중량의 웨이트 운동은 주의해야합니다.

 

 

 

저혈당

 

 

공복상태에서는 모든 중량운동이 힘든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복상태에서 자신의 최대무게를 재는사람이 없듯이 모든 고중량 운동을 할때에는 혈당을 올려준 상태에서 해주셔야합니다. 뿐만아니라 자신이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극단적인 저탄수 식이요법은 고중량의 웨이트를 훈련하는 운동인들에게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저혈당의 경고신호는 떨거나 땀을 평소보다 많이 흘리는것입니다. 시간이 없다면 빠르게 혈당을 채워주는 스포츠음료를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식사위주의 음식물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