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활의 달인 명장 박준덕 시계장인

TIP

by 나혼자살아보세 2022. 1. 29. 16:17

본문

 

 

 

 

대구 시계장인 박준덕씨는 우리나라 최초로 영국시계학회에서 실시하는 BHI을 획득하셨습니다. BHI(The British Horological Institute)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가장 유명한 시계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려 이 자격증을 1984년 당시 300명의 응시자 중 최고등급인 FINAL Grade로 합격했습니다. 실기에서 80점이라는 점수를 받았는데 4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라고 합니다. 또 당시 응시자 중 최고 점수라고 하네요. 박준덕 장인의 말로는 80점이상 받은 사람이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회중시계

 

 

 

스위스 영국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시계 회사에서 스카웃제의를 받을 정도로 인정받은 박준덕 장인은 자신이 운영하는 시계수리점에 외국인들도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박준덕 장인의 시계수리점 위치는 대구광역시 중구 교동의 귀금속 거리에 있는 공인사입니다. 공인사는 박준덕 장인이 1987년 개원해 30년 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준덕 장인

 

 

 

기사와 잡지 등에도 수 많은 인터뷰를 하셨는데요. 또 방송 3사에서 앞다퉈 방송제작을 하기도 했습니다. 1999년도 대구MBC 전화퀴즈 행운을 잡아라 - 문화탐방을 시작으로 KBS1 열린채널 시간의 명장, SBS생활의달인 377회(세계최고의 명품시계수리의 달인), MBN 리얼다큐 숨, TV조선 현장 스케치 그들이 사는세상 12회, SBS 모닝와이드 대구 55년 시계수리, 최근에는 KBS대구 아침마당까지 많은 방송에 출연하셨습니다. 이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방송에 출연하셨는데 굵직한것만 적은것입니다. 

 

 

 

박준덕 장인 생활의 달인편

 

 

 

가장 기억에 남는 시계수리로 독립운동가의 시계를 고쳐준 일화를 말씀하시기도 했는데요. 만주에서 돌아가신 독립운동가 분의 회중시계를 자손들이 묘지를 이장하려고 보니 발견했고, 박준덕 장인의 말씀에 의하면 그 회중시계는 200년 넘은 최고급 브랜드 시계라고 합니다. 자손들이 일본과 스위스를 거쳐 수리를 의뢰했지만 번번히 실패하였고, 30년을 그냥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소문을 듣고 찾아간 박준덕 장인에게 맡겨진 독립운동가의 시계는 1년의 시간 끝에 수리를 마쳤다고 하네요. 박준덕 장인의 실력만큼이나 더욱 오랜시간 건강하게 활동하셨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