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라성게와 말똥성게의 차이

TIP

by 나혼자살아보세 2023. 4. 17. 01:48

본문

우리나라에는 약 30종가량의 성게가 서식합니다. 그중에서 식용으로 많이 섭취하는 성게는 보라성게와 말똥성게입니다. 보라성게와 말똥성게는 생김새, 맛, 제철(산란기), 가격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보라성게와 말똥성게의 차이

 

성게

 

생김새(모양)의 차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양의 가장 큰 차이는 말똥성게보다 더 긴 보라성게의 가시길이와 보라성게보다 말똥성게가 더 납작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식용으로 섭취하는 성게알이라고 하는 것은 성게의 생식소인데 보라성게의 생식소는 옅은 노란색이며 말똥성게는 진한 노란색에 가깝습니다. 

 

 

제철(산란기) 및 채취

 

보라성게의 생식소는 4~6월이 제철이고, 말똥성게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제철입니다. 둘 다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채취할 수 있습니다. 보라성게는 수심 5M, 말똥성게는 그 보다 조금 아래인 7~10M 정도에서 서식합니다. 

 

 

맛과 가격차이

 

보라성게가 말똥성게보다 생산량이 더 좋습니다. 어획량도 좋고 크기도 보라성게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또 가격차이뿐만 아니라 맛에서의 차이도 있습니다. 보라성게는 약간 부드러운 단맛이 나는 반면 말똥성게는 쌉싸래하고 고소하며 감칠맛이 있습니다. 말똥성게가 맛이 좀 더 진하고 풍미가 있어서 비싼 편입니다. 성게알에 입문하기에는 가격도 저렴하고 단맛이 나는 보라성게가 좋아 보입니다. 

 

 

특징

 

보라성게의 기대수명은 무려 50년이라고 합니다. 성게가시에는 독이 있기 때문에 찔리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게알은 부서지기 쉬워 집에서 직접 손질한다면 흐르는 물에만 가볍게 씻어줍니다.

 

 

바다사막화와 해양생태계 파괴의 주범 성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