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밥을 안먹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신장의 문제, 췌장염, 암, 요로질환, 관절염, 치아의 문제, 당뇨병, 편식 등 이 있습니다. 이런 특정질환의 문제도 있지만 심리적인 문제로 사료를 먹지 않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입니다. 주변의 환경에 특히 예민합니다. 반려묘를 키우는 주인이 이사를 하거나 강아지나 고양이를 집안에 새로 들이거나, 지인이 오랜기간 방문했을 때 등 환경변화와 스트레스는 고양이가 식욕부진을 겪게되는 원인이됩니다. 또 고양이는 먹던사료를 바꾸면 사료를 먹지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처음부터 바뀐 사료로 주지않고 이전에 먹던 사료와 섞어주어 달라진맛에 익숙하게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많이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때 헤어볼이 위장에 모여 토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고양이들은 헤어볼로 인해서 장이 막혀 식욕부진 현상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먹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먹기 간편하게 조리한 뒤 먹이를 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고양이는 오랫동안 먹이를 먹지 않으면 지방간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고양이에게 아주 심각한 질환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면역체계가 약화될 수 있어 고양이가 밥을 안먹는 기간이 오래 지속된다면 꼭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수의사에게 진료를 적극적으로 받기를 추천합니다.
댓글 영역